본문 바로가기
투자(재테크)/NFT, 암호화폐

세익스피어 4대비극 리어왕 <원주, 이천, 여주 독서모임>

by INGIL BOOK 2022. 7. 26.
반응형

세익스피어 4대비극 리어왕 <윈윈 독서모임>

 

일자 : 22.7.24() 15:00~17:00

장소 : 원주 커피더판다(관설본점) 스터디룸
참석자 : 시텃, 오월, 타코, 오복, 미소, 보라, 징코

 

1. 독서모임 개요

- 리어왕을 읽고 각자 느낀점 말한 후 첨언하기

- 2273주차 지정독서

 

 

2. 독서모임 내용

(1) 리어왕

경솔하고 직장선배같다고 느꼈다. : ‘자신을 얼마나 사랑하나에 땅을 나눠준다는 결정을 했다는 것과 원하는 말을 듣지 못해 극단적인 맹세로 부녀지간의 연을 끊어버린다는 것이 매우 경솔하였고 리어왕을 보면 은퇴하는 시기에 평생 받을 수 있는 연금을 포기해서 퇴직금 일시금을 자식들 사업에 지원해주었던 선배들이 생각났다. 결국은 리어왕처럼 찬밥신세가 되버렸다. (시텃)

 

왕의 자질이 부족하다. : 리어왕은 나라를 책임질 수 있는 왕의 자질이 있었나? 딸들과 떨어져 살아 사랑한다는 표현을 할 수 있었겠지만 그렇다고 극단적인 판단은 왕으로서 부족하다고 생각했다. (보라) / 하지만 모든 것을 잃어도 끝까지 왕을 위해 충언을 해주는 켄트와 글로스터가 있기에 유지 정도는 할 수 있었을 것 같다. (시텃)

 

본인을 모시지 않았다고 딸에게 질책하는 것은 이해하지만 표현이 너무 심했다. : 저주를 내릴 것이다, X년이다, 평생 애기를 못 갖는다. (오월)

 

 

(2) 코델리아

아버지를 사랑했지만 표현이 부족하다. 그리고 아버지를 떠난 코델리아는 정말 착한 딸이였을까? (타코) / 표현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했다. 본인은 거침없이 말하는게 습관이여서 친구들에게 조언할 때 팩트폭행으로 다가가서 상대방이 서운한적이 꽤 있었다. (오복)

 

불쌍했다. : 아부하지 않은 것 때문에 이제껏 받은 사랑이 한순간 내팽겨쳐졌다는게 너무 불쌍했다.(징코)

 

 

(3) 고네릴, 리건

이들의 아부는 사회생활에 필요한 스킬이다. : 직장생활을 할 때 코델리아처럼 현실적인 말로 사회생활을 했었는데 그게 지속적으로 되다보니 팀장님에게 불려갔다. 지금은 불려갈 일 없음 (미소)

 

아부와 관심의 차이 : 친절과 배려를 아부로 치부하기엔 너무 아쉽다. (징코) /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의 핵심은 관심이다. 두 자녀는 목적이 불순하지만 매력적인 말과 관심으로 리어왕의 마음을 매수했다. 이처럼 관심과 아부는 구분하기 어렵다. (시텃) / 관심을 베푸는 대상을 보면 구분하기 쉽다. 예를 들어 평소에 자주 커피를 챙겨주는 사람이 커피를 사주었다면 아 원래 저런 사람이니까라고 생각하며 관심으로 봤지만 그렇지않은 사람이 커피를 사준다면 목적이 있을 것이며 아부라고 생각할 수 있다. (오월)

 

 

(4) 리어왕 명언

낮은 목소리가 빈공간을 울리지 못한다고 해서 그 마음까지 비어있는 것은 아닙니다. - 켄트(타코)

 

달팽이가 집을 머리에 이고다니는 이유는 머리를 쑤셔박기 위해서에요. 제 머리를 쑤셔 둘 곳을 달팽이는 딸들에게 주지 않지요. - 광대 (시텃)

 

가진 것을 다 보여주지 말고, 아는 것을 다 말하지 말고, 걷는 것 보다 말을 타며, 듣는 말은 다 믿지 말고, 내기에는 다 걸지 말며 술과 계집을 뒤로하고 집안에만 머무르면 열의 두 곱인 스물이 넘는 이득을 볼 수 있을거야. - 광대

 

 

3. 독서모임 느낀점

  • BGM을 켜놓고 토론을 하니 분위기가 더 화사했다.
  • 시간구성에 너무 얽매이다보니 더 어색할 수 있겠구나 생각했다. 또한 이천과 여주, 수원에서 온 분들을 시간구성 끝났다고 그냥 보낼뻔했는데 아차 싶었다. 큰 실수를 할 뻔 했다. 다행히 맛있는 밥을 같이 먹었고 너무 즐겁게 끝났다.
  • 타코님은 참 유쾌하고 말을 잘한다.

 

 

4. 독서모임 이후

(1) 직업맞추기

(2) 마피아게임(사회자 : 오복)

(3) 저녁식사(더덕구이김가네 : 시텃, 타코, 오복, 미소)

 

 

5. 커피더판다 스터디룸

커피더판다 관설본점
커피더판다 스터디룸

원주 커피더판다
독서모임(리어왕)

 

반응형

댓글